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함바비리’ 의혹, 사직한 靑감찰팀장 ‘배건기’는 누구?
‘함바 비리’ 연루설 제기로 사직서를 낸 배건기(53)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팀장은 경찰 출신으로 정권 초기부터 청와대 내부 감찰을 주도해온 인물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경찰청 소속으로 서울시에 파견됐으며 지난 2006년 6월 이 대통령이 시장 임기를 마치고 대선 행보에 나서자 경위를 끝으로 경찰을 그만두고 대선 기간 내내 경호를 담당했다.

정권 출범 이후에는 곧바로 청와대에 합류, 행정관급으로는 드물게 대통령 직보가 가능한 자리인 감찰팀장으로 재직해왔다. 고향이 경북 의성이어서 TK(대구.경북) 인맥이면서 준(準)서울시청 인맥으로 분류된다.

감사팀장 재직 기간 지인들과 함께 발전관련 설비의 상표 등록을 출원하고 취객과 몸싸움을 벌여 쌍방폭행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 등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배 팀장은 함바 비리의 핵심 인물인 브로커 유상봉 씨가 검찰 조사에서 자신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주장한 사실이 전해지자 9일 청와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그는 청와대 자체조사에서 “2~3년 전 유 씨의 요청으로 지인과 함께 2차례 만나 억울하다는 하소연을 들었을뿐 어떠한 청탁도 받아준 적이 없다. 억울한 만큼 밖에서 결백을 입증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또 주변 인물들에게 “정말 결백하다. 검찰에서 유 씨와 대질 조사를 받아 결백을 밝혀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