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무원 급여 올린 정부...대학엔 "등록금 동결"
정부가 대학에 등록금 인상 자제를 요청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7일 오전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단을 포함한 주요 대학 총장들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등록금 문제는 물가 측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대학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지난 2년간 많은 대학이 등록금 문제로 상당히 힘드셨을 줄 알지만 올해까지는 인상을 좀 자제해 주셨으면 한다”면서 “정부에서도 등록금 안정화에 동참하는 대학을 지원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센티브의 구체적 방안으로 이 장관은 대학에 대한 정부의 대표적 재정지원 정책인 ‘교육역량 강화사업’의 지원 규모를 대폭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이 장관은 이어 이른바 ‘난수표 전형’으로 불리는 대학의 복잡한 입시 방식을 거론하면서 논술 비중 축소를 비롯한 입시전형 개선에 총장들이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이 장관은 먼저 “최근 입시에서는 전형이 너무 복잡해 학생, 학부모들이 굉장히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이런 부분은 조정이 필요하므로 전형 간소화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이어 “특히 논술고사는 학교에서 준비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면서 “가능하면 학교에서 준비할 수 있는 내신 등으로 학생들을 선발할 수 있도록 각 대학이 논술 비중을 축소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교협 회장인 이기수 고려대 총장을 비롯해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전북대, 충남대, 한동대 등 전국 22개 대학 총장들이 참석했다.

이 장관은 전날인 6일에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단과 만나 등록금 인상 최소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