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두환ㆍ노태우씨를 부끄럽게 하는 사람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전 재산 환원 소식이 뒤늦게 알려진 가운데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도 재산 환원 대열에 동참했다. 원희룡 사무총장은 6일 자신의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정치권의 잇단 재산 환원 소식으로 새삼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 바로 전두환ㆍ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이다. 두 전직 대통령은 전 재산의 사회 환원은 커녕 추징금조차 미납하고 있어 눈총을 받고 있다.

▶“전 재산 이어 장기, 각막, 시신도 기증”

원 사무총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재산 사회환원을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저도 재산을 상속시키지 않고 사회환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사무총장은 “재산 상속을 하지 않고 사회에 환원하는 것은 오래 전 여동생이 뇌졸중으로 의식을 잃고 중환자실에 있을 때 살려주시길 기도하면서 결심했었다. 장기, 각막, 시신기증 서약도 그때 했다”며 “제대로 확실하게 재산을 환원할 것이고 동참자를 평생 규합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재산 사회 환원내용을 유산집행자 지정 방법과 함께 공증해두어서 제 손을 떠나 자동으로 집행되도록 미리 조치해두겠다”고 전했다.

원 사무총장이 지난해 서울시장 경선 출마 당시 공개한 재산신고 금액은 모두 9억8696만원이다.

앞서 기부 정치인의 ‘원조’로는 민주당 원혜영 의원을 꼽을 수 있다.


풀무원 창업주인 원 의원은 정치에 입문한 뒤 지난 1996년 자신의 지분을 모두 매각한 21억원을 장학재단에 기부했다. 그는 2009년 모친상을 치르며 들어온 조의금 1억여원도 지역의 시민단체에 전달하는 등 기부 활동에 매진해왔다.

지역구 부천의 30평대 아파트에 전세로 살고 있는 원 의원은 지난해 집주인이 전세금을 1억4000만원에서 4000만원을 더 올리자 은행 대출을 받아 전세 비용을 지불하면서 격려의 목소리가 쏟아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원 의원은 “채권보다 채무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순 자산은 부채를 제외하고 7억원쯤 된다”고 해명했지만, 의원실 관계자는 “사실상 원 의원의 자산은 전세 아파트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영삼 전 대통령은 지난 5일 상도동 자택과 거제도 땅 등 재산 모두를 사회에 환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이명박 대통령은 재작년 7월 대부분의 재산인 331억여원을 청소년 장학재단에 출연하는 방식으로 사회에 기부한 바 있다.

현직 대통령에 이어 전직 대통령까지 사실상 전 재산을 사회에 기부한 것은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어서 정치권에 재산 사회환원을 통한 나눔 문화가 더욱 확산될지 주목된다.

▶추징금 미납액…盧 “284억원”, 全 “1672억원”

7일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전두환 전 대통령은 1672억여원, 노태우 전 대통령은 284억 여원의 추징금을 각각 미납한 상태다. 두 사람은 90년대 중반 세상을 놀라게 한 천문학적 비자금 사건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다.

전 전 대통령은 1996년 뇌물수수와 군 형법상 반란 등의 혐의로 기소돼 무기징역과 함께 2205억원의 추징금을 선고받았으나 14년 동안 변제한 금액은 전체 추징금의 24%에 해당하는 533억여원에 불과하다.

심지어 전 전 대통령은 2003년 검찰이 재산 내역을 공개해달라는 재산명시 신청을 내자 법정에서 ‘예금통장에 29만원 밖에 없다’고 주장해 무성한 뒷말을 낳았다.

그는 또 추징금 시효 만료를 앞둔 지난해 10월11일 “강연으로 소득이 발생했다”며 미납액 중 고작 300만원만 검찰에 납부해 ‘꼼수’를 부렸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추징 시효는 선고 뒤 3년으로 만료 전에 한 푼이라도 내면 납부 또는 징수 시점으로부터 3년이 자동 연장되는데, 검찰이 시효를 연장하려고 적극적으로 강제 징수조치를 취할 것에 대비해 소액만 낸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던 것.

지난 1997년 2628억여원의 추징금을 선고받은 노 전 대통령은 전체 금액의 89.2%인 2344억여원을 납부하거나 징수당하기는 했지만 10년이 넘도록 적지 않은 미납액을 외면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전 전 대통령과 큰 차이가 없다.

지난해 7월에는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옥숙 여사가 모교인 경북여고 역사관 건립기금으로 5000만원을 내놓자 “부인의 모교에 기탁할 돈이 있으면 추징금이나 내라”는 비난을 받았다.

<장연주 기자 @okjyj>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