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토봇의 천기누설] 박빙과 진흙탕 싸움을 가르는 기준

# 프로토승부식 87회차 62번 - 맨체스터유나이티드 vs 토트넘 10월 28일 20:30 / 프리미어리그

‘박빙의 싸움’

이미지중앙

맨체스터유나이티드와 토트넘의 리그 열 번째 경기다. 홈팀 맨유는 현재까지 6승 2무 1패(승점 20점)으로 리그 2위. 원정팀 토트넘은 6승 2무 1패(승점 20점)로 골득실에 뒤진 리그 3위다.

맨유는 직전 허더즈필드와의 원정경기에서 1-2로 충격의 패배를 당했다. 전반에만 2실점을 범하며 수비가 흔들렸고, 후반 래쉬포드가 만회골을 터뜨렸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날 73%의 높은 볼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상대 수비를 뚫는 데 실패하여 9개의 슈팅 중 단 3개의 유효슈팅만을 만들었다. 또한 센터백들의 부상으로 인해 스몰리오와 린델로프가 출전했지만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최근 리그 5경기 전적은 3승 1무 1패. 최근 리그 5경기 평균 2득점에 0.4실점을 기록하고 있다. 초반에 맹위를 떨친 것에 비해서 부상자 속출로 만족스런 스쿼드를 짜지 못하고 있다. 올 시즌 홈경기에서는 4승을 기록하고 있다.

토트넘은 지난 리버풀과의 홈경기에서 4-1로 대승을 기록했다. 전반에만 3골을 폭발시키며 상대의 수비를 헤집어 놓았고 후반에도 골을 추가하며 흠 잡을 데 없는 완승을 했다. 이날 36%의 낮을 볼 점유율에도 14개의 슈팅 중 6개의 유효슈팅을 만들었다. 다가온 찬스를 놓치지 않는 집중력을 보여 상대를 완파할 수 있었다. 최근 리그 5경기 4승 1무를 기록하며 한껏 기세를 올리고 있다. 5경기 평균득점은 2.4, 실점은 0.6으로 공격과 수비 모두 안정적이다. 올 시즌 원정경기에서 4승을 기록하고 있다.

양 팀의 지난 시즌 상대전적은 1승 1패로 동률이다. 최근 4경기에서 2승 2패로 동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두 팀 모두 이번 시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비교가 어렵다. 맨유의 약점은 부상자로 인한 스쿼드의 압박이다. 반면 토트넘에게는 원정이라는 패널티가 있다. 양 팀이 맞붙었을 때 최근 2시즌 동안에는 모두 홈팀이 승리한 바 있다. 이번 경기는 조심스레 맨유의 승리를 예상해본다.

# 프로토승부식 87회차 79번 - AC밀란 vs 유벤투스 10월 29일 01:00 / 세리에A

‘진흙탕 싸움’

이미지중앙

AC밀란과 유벤투스의 리그 11라운드다. 홈팀 AC밀란은 현재 5승 1무 4패(승점 16점)로 리그 8위다. 원정팀 유벤투스는 현재 8승 1무 1패(승점 25점)로 리그 3위를 기록 중이다.

AC밀란은 직전 키에보와의 리그 원정경기에서 4-1로 완승을 거뒀다. 리그 5경기만의 값진 승리다. 전반에만 2득점으로 치고 나간데 이어 후반에도 2득점을 더하며 좋은 경기력을 보였다. 이날 58%의 볼 점유율과 18개의 슈팅 중 4개의 유효슈팅을 기록하며 탁월한 골 결정력을 보였다. 밀란은 이번 승리로 최근 좋지 않은 분위기를 불식시키며 분위기 전환에 간신히 성공했다. 최근 리그 5경기 평균득점은 1.2, 실점 1.6으로 수비에서 허점을 보이고, 공격도 원활하지 않다. 올 시즌 홈 전적은 3승 1무 1패다.

유벤투스는 직전 스팔과의 리그 홈경기에서 4-1로 완벽하게 상대를 꺾으며 2연승을 달리고 있다. 최근 5경기 3승 1무 1패로 선전 중이다. 전반을 2-1로 분위기 좋기 리드하며 마쳤고 후반에도 상대를 옭아 맨 채 2골을 더 추가해 완벽한 경기를 보여줬다. 이날 69%의 볼 점유율과 16개의 슈팅 중 6개의 유효슈팅을 기록하며 슈팅 대비 좋은 결정력을 보였다. 최근 리그 5경기 평균 3.4득점, 1.4실점을 기록하며 완벽한 공격력을 보이지만 수비에서는 이따금 실책이 보인다. 올 시즌 원정경기에서 3승 1무를 기록하고 있다.

양 팀의 지난 시즌 리그 상대전적은 1승 1패로 동률이다. 최근 리그 4경기에선 3승 1패로 유벤투스가 앞선다. AC밀란은 이번 경기에 보누치의 결장으로 인한 전력 공백이 예상된다. 물론 유벤투스도 수비 불안을 안고 있지만, AC밀란은 공격과 수비 양쪽으로 불안을 겪고 있다. 유벤투스의 승산이 높다.

* 본 연재물은 스포츠정보제공업체인 컴퍼스가 서비스하는 데이터픽을 바탕으로 제작됩니다. 데이터픽은 스포츠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알고리즘에 따라 경기결과를 예측합니다. <편집자 주>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