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병두의 해축야화] ‘별들의 전쟁’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후보 미리보기 - (2) 맨시티, 유벤투스, AT마드리드

[헤럴드경제 스포츠팀=박병두 기자] ‘별들의 전쟁’ UEFA 챔피언스리그가 15일(한국시간)부터 재개됐다. PSG가 바르셀로나를 4-0으로 완파했고, 벤피카가 도르트문트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등 이변이 속출했다. 레알마드리드와 바이에른뮌헨은 각각 나폴리와 아스날을 완파하며 기선제압에 성공했다. 남은 8개 팀 역시 22일과 23일에 1차전을 치른다. 1편에 이어 아직 경기를 치르지 않은 8팀 중 우승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3팀을 소개한다.

* [박병두의 해축야화] ‘별들의 전쟁’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후보 미리보기 - (1)

이미지중앙

컨디션 회복이 시급한 맨체스터시티의 세르히오 아구에로. [사진=프리미어리그 홈페이지]


맨체스터시티

맨체스터시티는 에버튼 전 참패 이후 5경기에서 4승 1무를 달리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그 중심에는 신성 가브리엘 제수스가 있었으나 부상으로 사실상 시즌 아웃을 당했다. 새로운 공격 옵션으로 떠오른 제수스의 부상은 매우 아쉽지만 세르히오 아구에로가 다시 좋은 컨디션을 되찾는다면 당장은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이에 더해 다비드 실바, 케빈 데 브라이너, 르로이 사네, 라힘 스털링 등 좋은 2선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공격은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문제는 수비다. 시즌 초반부터 수비진의 실수로 인해 승점을 잃은 경기가 많다. 바르셀로나에서 야심차게 데려온 클라우디오 브라보 골키퍼도 잦은 실수로 실망스런 경기를 펼치고 있다. AS모나코의 공격력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수비진의 각성이 요구되고 있다.

펩 과르디올라 감독에게도 이번 16강전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일부 팬들에게 그동안 바르셀로나, 바이에른뮌헨 등 강팀만 맡아서 좋은 성적을 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만약 AS모나코와의 대결에서 패해 탈락한다면 안티팬들의 주장에 설득력이 더해질 것이다.

이미지중앙

유벤투스의 공격을 책임지고 있는 곤살로 이구아인. [사진=유벤투스 홈페이지]


유벤투스


세리에A의 절대강자 유벤투스는 올 시즌도 이탈리아 내에서는 압도적인 경기를 펼치고 있다. 강력한 수비진이 건재하고, 공격진에 곤살로 이구아인을 영입해 공격력을 강화했다. 공격과 수비가 균형을 이루고 있어 챔피언스리그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가능성은 충분하다.

유벤투스는 이번 겨울 이적시장에서 리카르도 오르솔리니를 영입했지만 원 소속팀인 아스콜리로 재임대를 보냈다. 제노아에서 영입한 토마스 링컨은 괜찮은 경기력을 보이고 있지만 로테이션 자원으로 영입한 선수다. 눈에 띄는 전력 강화는 없었지만 기존 선수들의 활약이 좋기 때문에 우승 도전에는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16강 상대 포르투와는 1983-84시즌 유로컵 위너스컵과 2001-02시즌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총 세 번 맞붙어 2승 1무를 기록하고 있다. 선수단이 많이 바뀌었다고 해도 객관적인 전력에서 유벤투스가 앞서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이미지중앙

아틀레티코마드리드의 에이스 앙트완 그리즈만. [사진=유럽축구연맹 홈페이지]


아틀레티코마드리드


아틀레티코마드리드(이하 AT마드리드)는 최근 세 시즌 모두 지역 라이벌 레알마드리드에 밀리며 패배의 쓴 맛을 봤다. 특히 2013-14시즌과 2015-16시즌에는 모두 결승에서 패하며 두 번이나 우승의 기회를 놓쳤다.

2013-14시즌에는 선제골을 넣고 거의 우승을 차지하는 듯했으나 경기 종료 직전 세르히오 라모스의 헤더 슈팅에 당하며 동점을 허용했다. 연장전에서 급격하게 무너지며 레알마드리드의 ‘라데시마(통산 10회 우승)’를 지켜봐야 했다. 2015-16시즌에는 승부차기 끝에 패하며 ‘라운데시마(통산 11회 우승)’의 제물이 됐다.

올 시즌에는 프리메라리가와 챔피언스리그에서의 경기력이 다소 차이가 났다. 프리메라리가에서는 다소 아쉬운 경기력으로 4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바이에른뮌헨을 제치고 D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수비력은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다소 아쉬웠던 공격력이 살아난다면 충분히 우승을 노려볼만 하다.

챔피언스리그 우승후보 3팀에 대해서는 ‘축덕들이 만드는 팟캐스트 해축야화 52화’를 통해 자세히 들을 수 있다. 해축야화는 매주 금요일에 1부가 토요일에 2부가 업로드 되며, 팟캐스트 어플 ‘팟빵’을 통해 들을 수 있다.


■ 축덕들이 만드는 축구 팟캐스트 '해축야화' 다시듣기(아래 URL 클릭)

http://www.podbbang.com/ch/10698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