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시아 첫 시각장애인경기대회 D-2] ‘달이 해치 수리’를 아시나요? - 마스코트
이미지중앙

2015 서울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마스코트. 왼쪽부터 ‘달이’, ‘해치’, ‘수리’.

오는 10일 개막하는 2015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공식 마스코트는 ‘해치’, ‘수리’, ‘달이’다. 세 마스코트는 각각 서울의 상징물인 해치와 멸종위기종이자 보호대상인 수달, 수리부엉이를 상징한다. 서울의 상징 동물과 멸종위기 동물을 마스코트로 지정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번 대회가 아시아 국가 중에는 처음으로 서울에서 열리고, 시각장애인이라는 특수성을 대변하는 대회이기 때문이다.

해치는 전설 속의 동물로 정의와 청렴을 상징한다. 사람들은 이 신령스러운 동물이 재앙을 물리치고 복과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었다. 해치는 신라시대와 조선시대에 사헌부의 관복, 민가의 부적 등으로 사용되며 오랫동안 서울의 수호자 역할을 수행했다.

서울시는 2008년 5월 해치를 서울의 상징 아이콘으로 선정했다. 이는 파리의 에펠탑, 뉴욕 자유의 여신상, 베를린의 곰, 싱가포르의 머라이언(사자상)처럼 ‘서울’ 하면 떠오르는 상징을 만들어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달이’와 ‘수리’는 멸종위기에 처한 토종 동물인 수달과 수리부엉이를 상징한다. 천연기념물 제330호인 수달은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야생동식물 1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324호인 수리부엉이 역시 오염된 먹이로 인해 생존에 위협을 받고 있으며,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 생태계의 보전을 통해 상생해야 할 소중한 동물들이다.

서울시각장애인경기대회 조직위원회는 두 멸종위기종이 사회적으로 소수지만 함께 해야 할 시각장애인들과 공통점을 갖는다고 판단했다. 또한 수달과 수리부엉이가 ‘서울의 핏줄’인 한강을 터전으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두 동물을 상징하는 ‘달이’와 ‘수리’를 대회 마스코트로 선정했다.

세 마스코트들은 엠블럼, 포스터 등 각종 홍보물은 물론이고, 미디어를 통해 대회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헤럴드스포츠=지원익 기자 @jirrard92]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