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골프와 성(性)] 거리 늘리기 위해 비아그라를 먹는 골퍼들
이미지중앙

필자는 남성의 성을 다루는 비뇨기과 의사이다. 그렇다 보니 주변에서 성과 관련된 많은 상담을 받곤 한다. 그런데 가끔씩 당황스러운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비아그라와 골프에 관한 내용이다. "정말로 비아그라를 복용하면 골프 비거리가 늘어납니까?"라는 질문이다.

물론 비아그라는 의사의 처방 아래 살 수 있는 전문 의약품이기 때문에, 발기부전 환자에 한해서 처방이 되고 있다. 그런데 비아그라가 골프 비거리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이 있는 모양이다. 그래서 처방받은 비아그라를 침대가 아닌 필드 위에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소문이다. 그렇다면 정말로 비아그라는 거리 늘리기에 도움이 될까?

실제로 해외에서는 사이클 선수들이나 야구 혹은 미식축구 선수들이 비아그라를 복용해서 논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2005년에는 이탈리아의 사이클 선수가 80알이 넘는 비아그라를 소지한 채 레이스를 펼치다 적발되어 물의를 빚기도 했다.

비아그라와 운동 능력의 관계에 대해서는 논란이 지속되어 왔다. 비아그라는 음경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서 발기부전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같은 원리로 비아그라가 혈관 확장을 일으켜 혈액 및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미식축구나 야구 같은 빅리그 선수들이 비아그라를 암암리에 복용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그래서 비아그라 복용 여부를 도핑 테스트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아직 비아그라와 운동의 관계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이 나와 있지는 않다. 다만 비아그라가 매우 높은 고도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높은 고도에서는 공기 중의 산소 농도가 감소하고 폐 혈관이 수축하게 된다. 그런데 비아그라의 성분이 수축된 폐 혈관을 이완시키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폐 고혈압 환자들에게 사용되는 레바티오(Revatio)라는 약은 비아그라와 같은 성분이기도 하다.

미국 마이애미 대학 연구팀은 고고도 환경 하에서 비아그라를 복용했을 때 사이클 기록의 단축이 있는지를 연구했다. 그 결과 해발 4,300m 이상의 매우 높은 고도에서나 운동 효과의 증진이 있음을 관찰하였다. 연구팀은 해발 2,100~3,900m 사이에서는 비아그라 복용과 운동 능력의 향상에 큰 관계가 없다고 결론지었다.

실제로 미국에서 높은 고도로 악명이 높은 쿠어스 필드 야구장의 해발 고도는 5,200피트로 약 1,600m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골프는 어떨까? 국내에서 가장 높은 골프장은 강원도 정선의 하이원 골프장으로 해발 고도 1,100m이다. 따라서 아무리 비아그라를 복용한다고 해도 실제 거리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게다가 골프는 사이클과 달리 강한 심폐능력과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도 아니다. 오히려 고도가 1,500m 올라갈 때마다 비거리가 10% 증가한다는 통계가 있으니 비아그라보다는 고도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 더 효과적일 것이다. 이준석(비뇨기과 전문의)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