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숫자로 풀어보는 골프 규칙] 숫자 '2'에 얽힌 골프 이야기
이미지중앙

골프에서 '2'라는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골프 규칙을 두 개의 단체가 공동으로 만들어 냅니다. 이런 사실을 아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국에 본거지를 둔 영국왕립골프협회(Royal & Ancient Golf Club), 보통 R&A라고 부릅니다. R&A는 북미 대륙을 제외한 전 세계의 골프규칙을 관장합니다. 그리고 북미 대륙은 United States Golf Association, 즉 미국골프협회가 골프규칙을 관장합니다. 이 두 기관이 협의해서 골프규칙을 제정하고 개정합니다. 당연히 우리 한국은 영국 R&A의 영향권 아래 있습니다. 규칙에 관한 의문이나 모든 문제를 R&A와 상의하거나 협의하게 되어 있습니다.

골프에서 또 다른 '2'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여기서 골프규칙 제2조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규칙 2조는 매치 플레이에 관한 것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경기가 스트로크 플레이로 진행되고 있기에 친숙하지 않은 느낌도 있습니다만 아직도 매치 플레이 형태로 행해지는 경기 역시 그런 대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자 프로골프협회의 먼싱웨어 매치플레이 챔피언십이나, 여자 프로골프협회의 두산 매치플레이 챔피언십이 바로 그것입니다.

매치 플레이에서도 일반적인 골프 규칙은 그대로 적용하지만 매치 플레이에만 해당되는 특별한 사항들을 규정한 것이 바로 제2조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비긴 홀에 관한 것이라든가, 스트로크의 면제, 분쟁과 클레임 등 스트로크와 완연히 다른 처리사항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규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현재의 규칙 2-4에는 매치 플레이에서 스트로크의 면제, 홀 또는 매치의 양보에 관하여 명확하고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는데 초기의 규칙에는 설명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매치 플레이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 초기 규칙에 설명되어 있지 않은 것은 너무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사항이었기 때문에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자면 매치 플레이에서는 상대편에게 다음과 같이 면제 또는 양보해 줄 수 있습니다. 가) 상대편의 다음 스트로크를 면제, 나) 상대편에게 홀의 승리를 양보, 다) 상대편에게 매치의 승리를 양보입니다.

스트로크의 면제나 홀 또는 매치의 양보는 분명히 해야 하며 사절되거나 철회될 수 없습니다. 스트로크를 면제 받은 뒤 퍼트해서 홀 아웃 하여도 벌은 없습니다. 즉, 소위 OK를 주고 난 후 취소할 수 없으며 받은 사람은 거절할 수 없고 받은 후 퍼트를 해서 실수하여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음 회에서 살펴 볼 숫자는 '4'로 하겠습니다. 많은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kohbaksa@yahoo.com으로 의견 주시면 됩니다. 고충남[KPGA 경기위원]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