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反전두환 역쿠데타 움직임 있었다...사전 인지한 美가 반대
美 정부 비밀 해제 문서 통해 첫 공식 확인

전두환 군부가 반란을 일으켜 정권을 장악한 1979년 12·12 사태 이듬해, 군 내에서 전두환을 몰아내려는 ‘역(逆) 쿠데타’ 모의 세력이 있었으며, 미국은 관련 정보를 입수했지만 사실상 반대했다는 사실이 미 정부 문서를 통해 처음 확인됐다. 또 당시 국방부 방산차관보였던 이범준 전 교통부 장관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모의 움직임을 미국 정부에 알린 사실도 처음 공개됐다.

외교부는 16일 미국 지미 카터 대통령 기록관으로부터 5·18 민주화운동 관련 비밀해제된 미측 문서 사본 882페이지를 전달받았다며 이 같은 내용의 전문을 공개했다.

그 중 1980년 2월 1일자로 주한미국대사관이 국무부에 작성한 전문은 ‘General Rhee Bomb June’으로부터 12·12 사태를 되돌리려는 군 내부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입수했다고 보고했다. 대사관은 ‘이범준’이란 이름의 장군을 통해 미국 정부가 12·12사태 주모자들의 권력확장과 민간정부 장악에 반대하듯이 12·12사태를 되돌리려는 군 내부의 움직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보고했다. 대사관은 최규하 당시 대통령에게 관련 음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양측에 강하게 경고했다는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며 국무부에 상부 승인을 요청했다. 최용주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조사1과장은 “역쿠데타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글라이스틴 대사 회고록에도 잘 표현이 안됐다”며 “미국의 태도를 분명히 표현한 것은 이 문서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글라이스틴 전 대사에게 역쿠데타 모의 정황을 제보한 이 장군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인물이다. 다만 이름으로 봤을 때 당시 국방부 방산차관보였던 이범준 전 교통부 장관이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최 과장은 “제보자 신원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라 고 설명했다. 문재연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