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케리 특사 “IAEA 검증기준 지지…日와 IAEA 공조 지켜볼 것”
“당장 일본 오염수 해양방류 관련 문제제기할 것 없어”
“美, 日·IAEA 공조 지켜볼 것…글로벌 건강에 위협없어야”
정의용(오른쪽) 외교부 장관은 17일 방한한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와 회동을 갖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에 대한 우려를 미측에 전달했다. [외교부 제공]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는 18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흘리기로 한 방침에 대해 ““중요한 것은 이행”이라며 “일본은 철저한 검증절차를 요하는 IAEA(국제원자력기구)와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고 말했다.

케리 특사는 이날 서울소재 호텔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한국과 함께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가 국제 환경과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를 공유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케리 특사는 “열쇠는 일본이 모니터링 과정에서 IAEA와의 공조를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IAEA의 원자력 안전기준과 규범을 지지하며, 일본과 IAEA간 협의가 지속될 수 있도록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리 특사는 또 ‘일본에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제공을 당부하는 데에 특정 역할을 할 방침인가’는 질문에는 “일본과 IAEA가 어떻게 협의하고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을) 어떻게 추진해나가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그러나 당장 그럴 계획은 없으며, 미국이 이미 투명한 규칙과 기대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끼어드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장 일본의 절차가 ‘불투명’하다고 지적할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케리 특사는 “우리가 다른 국가들처럼 주시할까, 검증절차가 실제 기준대로 진행될지 우려될까? 물론이다”라며 “우리(미국)은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공중보건과 건강에 위협이 가해지지 않도록 절차를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