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사 파견·실무급 협의·바이든과 조기 정상회담…韓 외교, 빠른 공조 관건

20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결실을 위한 마지막 시도를 위해 전방위 외교전에 나섰다. 정부는 대미특사파견에서부터 한미 국장급 협의까지 바이든 행정부와 접촉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동원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20일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신임 외교부 장관에 지명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 시기에 맞춘 인사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바이든 정부에 설득하기 위해 정 내정자를 전면 내세운 것으로 풀이된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내정자와 정 내정자가 자연스럽게 상견례 인사를 주고받으면서 자연스럽게 북핵문제를 논의할 기회도 노린 것으로 보인다.

대미특사 파견도 추진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 문 대통령이 대미 특사를 파견해 대통령의 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 소식통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각종 국제현안으로 바이든 정부가 북한문제를 바로 다루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조기 북미대화 재개의 필요성을 어필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했다.

하지만 제임스 김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2·29 합의 파기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등 각종 합의가 파기되는 과정을 모두 지켜본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안보라인 입장에서는 북한이 진정성 있는 비핵화 대화를 할 의사가 있는지부터 궁금해하는 상황”이라며 “열쇠는 자신들이 아니라 북한 태도에 달려 있다고 보기 때문에 북한 쪽에서 시그널이 있지 않은 이상 쉽게 대화에 나서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미국에 유동성을 요구하면 인도·태평양 역내 군사안보나 기술협력 분야에서 한국의 더 큰 기여를 요구를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 ‘미국 신행정부 출범과 한미관계 발전방향 회의’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라는 목표의 진전을 위한 한미 공동의 외교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는 즉시 조기 한미 정상회담과 외교장관 회담을 추진하기 위한 실무·고위급 협의를 개최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간다. 외교부는 미국 대선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바이든 정부의 외교비전을 분석하고 코로나19에서부터 한미 양자가 협력할 수 있는 핵심 의제를 정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연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