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기덕 감독, 반성?사죄 없다…영화제 퇴출 운동까지 감행할 것”
이미지중앙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 유명준 기자] 영화계와 여성계가 김기덕 감독을 규탄하며, 자성을 촉구했다.

18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 5층 정의실에서 영화감독 김기덕 사건 공동대책위가 주최한 ‘고소남발 영화감독 김기덕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홍태화 사무국장, MBC ‘PD수첩’ 박건식 PD, 한국여성민우회 강혜란 공동대표,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배복주 상임대표,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한유림 전문위원이 참여했다.

김기덕 감독은 지난 2017년 ‘강요, 폭행, 강제추행 치상’ 등 혐의로 고소됐고, 2018년에는 MBC ‘PD수첩’이 촬영 현장에서 벌어진 인권침해 및 성폭력 혐의 등이 폭로했다.

방송 후 김기덕 감독은 ‘PD수첩’과 방송에서 증언한 여배우 두 명을 상대로 무고와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했다. 그러나 지난 3월 또다시 ‘PD수첩’과 증언 여배우를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추가 제기했다.

이날 참석한 홍태화 사무국장은 “피해자가 바란 건 오로지 사과뿐이었다. 김기덕 감독에게 사과를 요청했지만 어떤 응답도 없었다. 김 감독은 누구에게도 반성이나 사죄를 하고 있지 않다. 유죄가 드러났는데요 해외 영화제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 가해자 편에 서서 옹호했던 프로듀서 역시 왕성하게 제작자로 활동 중이다”라며 “가해자는 살아나고 피해자는 죽어버린 영화계가 한심하다 저희 영화계에서는 가해자를 옹호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과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반성과 사죄조차 하지 않은 몰인식한 자들에 대해서는 영화제 퇴출 운동까지 감행할 것”이라고 강력 대응을 알렸다.

박건식 PD는 “미투 운동이 촉발된 것이 미국이었다. 지금 미국은 실명을 밝히고 고소한 사람이 100명이 넘는다. 그 결과 가해자는 영화계를 영원히 떠나게 됐다. 그러나 한국은 한 분 외에는 고소에 나서지 못했다. 저희에게 증언했던 분들도 대부분이 결국 고소하지 못했다. 또한 방송 전 가처분 금지로 언론에 성폭행이라는 잘못된 문구가 나가면서 피해자가 2차 피해를 입게 됐다”며 “우리 영화계에서 김기덕 감독은 세계 3대 영화제를 석권한 가장 유명한 감독 중 하나다. 피해자 인터뷰를 보면 김 감독이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초라함과 비참함을 느꼈다고 한다. 가해자가 승승장구하는 현실은 분명 잘못된 것이라 생각한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강혜란 대표는 “살아있는 권력인 김기덕 감독의 영향력 앞에서 지나간 사실을 입증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와 운명을 같이 하는 영화인들은 여전히 제작 현장에서 벌어진 문제적 행위들을 함구함으로써 제대로 된 진실 규명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김기덕 감독은 단 한 번의 사과나 성찰도 없이 해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다수의 미투 가해자들이 관련 활동을 중단하고 자숙의 시간을 보내는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행보다. 피해자와 ‘PD수첩’에 대한 형사 고소, 지원단체인 민우회에 대한 3억 손해배상 소송, 피해자와 ‘PD수첩’에 대한 10억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고소와 소송도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김기덕 감독 사건에 대한 영화단체 공동 성명서> 전문

우리는 김기덕 감독이 영화를 만들며 저지른 인권침해와 김기덕 감독의 피해자들에게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2차 피해에 대해 유감과 우려의 뜻을 표합니다.

김기덕 감독은 2017년 ‘강요, 폭행, 강제추행 치상’ 등의 혐의로 고소되었고, 2018년에는 MBC ‘피디수첩’을 통해 그의 촬영 현장에서 벌어진 인권침해 및 성폭력 혐의들이 폭로된 바 있습니다. 방송 이후 김기덕 감독은 ‘피디수첩’과 방송에서 증언한 여배우 두 명에 대해 무고와 명예훼손 혐의로 소송을 제기하였으나 패소하였습니다. 검찰은 피해자의 증언과 방송의 내용이 허위 사실로 보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김기덕 감독 사건은 아직 진행 중이며, 피해자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김기덕 감독은 지난 3월 ‘피디수첩’과 여배우A씨를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하는가 하면, 4월 18일 개막하는 모스크바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장을 맡는 등 해외영화제에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어떠한 반성과 성찰도 보여주지 않는 김기덕 감독과 그를 옹호하고 그에게 공적 활동의 기회를 주는 사람들 모두 피해자들에게 2차 피해를 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2018년 시작된 미투운동은 성폭력의 심각성을 드러내고,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전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이끌어냈습니다. 이제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성폭력은 다양한 권력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폭력이기 때문에 문제제기하기가 어렵고, 문제제기를 하더라도 법과 제도의 미비함 때문에 제대로 처벌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영화계도 예외가 아닙니다.

영화계에서는 2016년 시작된 ‘#문화예술계 내 성폭력’ 해시태그 운동 이후로 영화인들이 직접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영화 촬영 전 성희롱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조직 내 성폭력 및 성평등 관련 규정을 만드는 한편, 영화계 내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시 신고할 수 있는 기관도 설립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성폭력을 용인하지 않으며, 어떠한 폭력과 차별도 없는 영화 현장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영화 개봉이 취소되고, 감독으로서 명예가 훼손된 것은 김기덕 감독 본인이 저지른 일의 결과입니다. 김기덕 감독이 더 이상의 2차 가해를 멈추고, 이제라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자성하기를 촉구합니다. 동료 영화인이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김기덕 감독이 “입증 가능한 법적 책임만큼이나 도의적 책임의 무게를 깊이 깨닫길” 바랍니다.

2019년 4월 18일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감독조합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한국독립영화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