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장;뷰] “병 만들어내는 의사”...‘닥터 프리즈너’가 보여줄 新 메디컬 드라마
이미지중앙

(사진=이현지 기자)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소희 기자] ‘닥터 프리즈너’가 기존 메디컬 장르에 개성을 더해 현실감과 긴장감, 흥미를 모두 잡고자 한다.

KBS2 새 수목드라마 ‘닥터 프리즈너’(극본 박계옥, 연출 황인혁·송민엽) 제작발표회가 18일 오후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라마다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황인혁 PD, 남궁민, 권나라, 김병철, 최원영, 이다인, 박은석 등이 참석했다.

‘닥터 프리즈너’는 대형병원에서 축출된 외과 에이스 의사 나이제가 교도소 의료과장이 된 이후 펼치는 신개념 감옥X메디컬 서스펜스 드라마다.

작품명은 의사를 의미하는 닥터(Doctor)와 죄수 혹은 재소자를 의미하는 프리즈너(Prisoner)의 합성어다. 쉽게 우리말로 번역하면 ‘죄수들의 의사’ 혹은 ‘감옥에 간 의사’다.

40부작 ‘닥터 프리즈너’는 종영한 ‘왜그래 풍상씨’ 후속으로 오는 20일 오후 10시 첫 방송한다.

이미지중앙

(사진=이현지 기자)



▲ 메디컬과 범죄물을 모두 담고 있다. 드라마의 큰 틀은 어떻게 되나

“기본 얼개는 메디컬 드라마다. 모두 의사이기도 하고, 나이제가 의사가 된 뒤 인생의 전환점을 두고 무언가를 추구하기도 한다. 다만 교도소를 거치기 때문에 인간의 많은 군상과 욕망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황인혁 PD)”

▲ 남궁민은 의사로서 제대로 역할하는 건 처음이다. 작품을 선택한 계기는

“대본이 재미있었다. 꽤 많은 대본을 보고 있었는데 이 드라마는 4부까지 나와 있었음에도 짜임새가 좋았다. 그러면서 무겁지 않은 장르물의 느낌이서 이 드라마는 꼭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제작이 언제 될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 드라마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간 의사 역할을 한 적은 많았지만 수술을 한다던가 하는 장면은 없었다. 의사 가운을 입어도 밖에 나가 데이트를 하거나 그런 장면이 많았던 거다(웃음)(남궁민)”

▲ 의사를 연기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환자를 진료하는 신이 많아서 막막하더라. 단어도 직접 찾아보고, 내가 다행히 (웃음) 몸이 아픈 데가 좀 많아서 아는 의사 분들에게 열심히 공부를 했다. 두 번째 수술을 해보니 첫 수술보다 쉬워졌다. 첫 수술은 이틀 정도 걸쳐서 꼼꼼히 찍고 있다(남궁민)”

이미지중앙

(사진=이현지 기자)



▲ 권나라 역시 의사 역할이 처음이다. 어떻게 선택을 하게 됐나

“부담도 되긴 했지만 정신과 의사이고 환자들과 교감이나 소통을 중요시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도전해보고 싶었다. 역할을 위해 정신과 의사에게 직접 상담도 받아보기도 했다(권나라)”

▲ 김병철과 최원영은 전작 드라마 ‘스카이(SKY) 캐슬’에 이어 재회했다. 각각 서서울 교도소 의료과장 선민식, 태강그룹 장남 이재준으로 분한다. 작품을 선택한 계기는

“선민식이라는 이름에 선민의식이 강한 인물이란 게 반영되어 있더라. 그런데 그런 사람이 자생력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캐릭터가 뻣뻣함과 유연함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게 매력적이었다(김병철)”

“기획의도 첫 문장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 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 어디일까’라는 문장이어서 흥미로웠다. 다양한 군상 안에서 긴장감과 쾌감이 잘 녹아있었다. 그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영위해 나가나 궁금했다(최원영)”

▲ 이다인과 박은석 역시 태강그룹의 자녀들로 분한다. 각각 다른 성향의 이재인과 이재환을 연기하는데 어떤가

“내가 좋아하는 장르이기도 했고 주제가 흥미로웠다. 또 기존의 캐릭터와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았다. 내가 카리스마 있는 여성의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시켜만 주신다면 잘 해보고 싶었다(이재인)”

“어떻게 보면 악역일 수 있는데 그냥 나쁜 짓을 하는 게 아니라 자신만의 정당성과 결핍이 있다. 대본에 녹아있는 그것들을 내가 뽑아내 3D 작업처럼 만드는 게 재미있었다(박은석)”

이미지중앙

(사진=지담 제공)



▲ 형 집행정지를 위해 병을 만들어내는 장면도 있었다. 논란의 여지도 있을 법한데 어떻게 다뤘나

“병을 만드는 데에는 픽션에 가까운 과정이 있는데 병명과 증상 정도는 자문을 받아서 했다. 또 촬영을 할 때도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황 PD)”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의료자문 선생님께서 오랫동안 계신다. 그러면서 틀린 부분을 잡아주시기 때문에 현장에서 수정되는 부분도 많다(남궁민)”

▲ 기존 메디컬 드라마와 차별점은

“기존 드라마의 적폐청산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는 척결의 대상이 쉽게 눈앞에 나타나지 않았으면 했다. 또 본인의 욕망에 따라 움직이는 존재로 그리고 싶었다. 나이제가 욕망을 갖는 계기는 불친절하게 시작하기 하지만 그를 따라가기에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악을 악으로 물리치는 방식이 초반 진행되긴 하지만, 미스터리가 벗겨지면 나이제를 응원할 수 있을 것이다(황 PD)”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