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플레이백] '개늑시', '무법변호사' 김진민PD-이준기의 잊을 수 없는 첫 만남
이미지중앙

(사진=MBC)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노윤정 기자] tvN 토일드라마 ‘무법 변호사’(연출 김진민·극본 윤현호)가 시청자들의 호평 속에 순항 중이다. ‘무법 변호사’는 법 대신 주먹을 쓰던 무법(無法) 변호사 봉상필(이준기)이 절대 권력에 맞서 싸우며 진정한 무법(武法) 변호사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담은 장르물이다. 봉상필이 어머니를 죽음에 이르게 한 차문숙(이혜영), 안오주(최민수)와 대립하는 과정이 이야기의 큰 줄기를 이룬다. 이준기는 그동안 복수극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왔기에, 오랜만의 복수극 출연에 기대가 쏠렸다. 뿐만 아니다. 특히 ‘무법 변호사’는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 호흡을 맞췄던 김진민 PD와 이준기가 11년 만에 재회한 작품으로 방영 전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 정통 느와르, ‘개와 늑대의 시간’

2007년 방영된 MBC ‘개와 늑대의 시간’은 이수현(이준기)의 복수극을 다룬 작품이다. 극 중 이수현의 삶은 비극적이다. 태국의 거대 폭력조직인 ‘청방’의 손에 어머니를 잃고 복수를 위해 한 평생을 바친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불행한 삶인데, 운명적으로 사랑에 빠진 연인 서지우(남상미)는 어머니를 죽인 원수 마오(최재성)의 딸이다. 형제와도 같던 강민기(정경호)와도 대립하게 된다.

작품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 이수현은 죽음을 가장한 뒤 언더커버로 활동한다. 복수의 과정에서 기억상실을 겪으며 정체성과 삶의 목적이 흔들리기도 한다. 이수현과 마오의 관계에 숨겨진 비밀 역시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안긴 하나의 반전이었다. 마오가 아버지의 절친한 친구였다는 사실에 이수현은 오열한다. 마지막 회 전개 역시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마오는 이수현의 손에 쥐어진 총을 쏘며 생을 마감한다. 이수현 역시 함께 목숨을 잃은 듯 그려졌지만 또 다시 블랙요원으로 살고 있었고, 서지우와의 로맨스는 재회를 암시하며 열린 결말로 마무리됐다.

‘개와 늑대의 시간’은 깊은 울림을 주는 장면과 대사를 다수 남겼다. 그 중에서도 시청자들이 극 최고의 명대사로 꼽는 이수현의 마지막 내레이션, “해질녘, 모든 사물이 붉게 물들고 저 언덕 너머로 다가오는 실루엣이 내가 기르던 개인지, 나를 해치러 오는 늑대인지 분간할 수 없는 시간. 이때는 선도 악도 모두 붉을 뿐이다”라는 대사로 막을 내리며 진한 여운을 남겼다.

이미지중앙

(사진=MBC)


■ 배우에게도 시청자에게도 인생작…본격 폐인 양산 드라마


‘개와 늑대의 시간’은 복수 이야기에 기억상실, 언더커버, 부모 세대의 악연으로 얽힌 연인 등 낯설지 않은 소재들로 스토리를 채웠다. 어찌 보면 흔한 복수극의 구조를 따르는 작품이다. 하지만 한지훈, 류용재 작가의 섬세한 필력과 김진민 PD의 감각적인 연출, 배우들의 열연이 어우러져 큰 인기를 얻었다. 첫 방송 시청률 8.8%(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이하 동일 기준)로 출발한 작품은 최종회에서 자체 최고 시청률인 17.5%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정통 느와르와 멜로를 선보이며 마니아층을 형성해 일명 ‘개늑시 폐인’을 양산했다. 인물들 간의 복잡한 관계와 거기에서 비롯한 캐릭터의 복합적 감정을 작위적이지 않게 풀어내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 한 편의 느와르 영화처럼 펼쳐지는 영상은 높은 몰입도를 선사했다. 웰 메이드 드라마라는 찬사를 받으며 방영 내내 시청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고, 인기에 힘입어 출연진과 제작진은 서울 용산 CGV에 시청자들을 초대해 마지막 방송을 함께 시청하기도 했다.

특히 이준기는 이 작품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영화 ‘왕의 남자’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이준기는 대중에게 눈에 띄는 미모로 먼저 인식되는 배우였다. 그러나 ‘개와 늑대의 시간’에서 화려한 액션 연기와 안정된 대사 처리, 끊임없이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이수현의 내면을 오롯이 표현하며 한층 성숙해진 연기력을 증명했다.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증명한 이준기의 호연은 ‘개와 늑대의 시간’을 1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인생작’으로 만들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