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기자 Pick] 무례한 사람에게 사이다를 날리는 법
이미지중앙

(사진='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책표지)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문다영 기자] 아무렇지 않게 상처를 주는 사람이 있다. 그 앞에서 성격이 아무리 강한 사람이라도 곧바로 반박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곧바로 강한 어조로 말할라치면 “농담이었는데 왜 그래”라는 말이 돌아오는 게 다반사다. 꾹꾹 참으면 그 상처는 소위 ‘이불킥’을 부르고 마음 속에 상흔처럼 남아 곱씹고 곱씹게 만든다. 상처를 주는 사람에게 잘 대응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런 사람에겐 “인생자체는 긍정적으로, 개소리에는 단호하게”라는 말이 깊숙이 와닿을 터. 정문정의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은 이 노하우를 익히는 책이다. 저자는 자기 표현에도 근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고 싶은 말을 속으로만 삭이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자기표현에 능숙해지기란 쉽지 않다. 근육을 단련시키기 위해 매일 헬스클럽에 가서 운동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기표현의 근육을 키우는 데에도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치지 않고 연습을 계속한다면, 더 이상 누군가가 준 상처를 곱씹고 자책하는 일 따위는 그만두게 될 것이라고 저자는 단호하게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참는 것이 미덕인 시대는 끝났다고 이야기한다. 무례한 사람들은 가만히 있는 것에 용기를 얻어 다음에도 비슷한 행동을 계속하고, 삶에서 만나는 다음 사람들에게도 용인 받은 행동을 반복해왔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그런 말에 대응하지 않는 이들이 패배감을 쌓을 수밖에 없다며 이제 더 이상 사회적으로 서로의 갑질을 용인해선 안된다고 주장한다. 무례를 제지할 수 있는 분위기, 누구든 의사를 명확히 표현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질 때 비로소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문화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은 우리 앞에 놓인 인간관계의 현실과 그런 현실에 대한 고찰, 회사와 가족, 친구, 연인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 사이에서 자기를 찾고 싶은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한다.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