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2 12 사태 김재규, 박정희 암살 숨겨진 이유 "최태민은 교통사고 내서라도..."
이미지중앙

12 12 사태(사진=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소라 기자] 오늘(12일)은 12 12 사태가 일어난지 38년째가 되는 날이다.

12 12사태는 1979년 12월 12일 전두환 정부 때 보안사령관을 중심으로 한 신군부 세력이 일으킨 군사반란 사건이다. 당시 김재규 전 중앙정보부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암살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이런 12 12 사태를 비롯해 김재규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암살한 이유에 대해 다뤘다.

2016년 11월 25일 방송분에서는 '악의 연대기-최태민 일가는 무엇을 꿈꿨나'라는 제목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故 최태민 목사 가족의 40년 인연에 얽힌 비밀에 대해 다뤘다.

그 과정에서 12 12 사태 김재규를 변호했던 변호인은 "항소이유서를 우리 변호사가 작성해서 냈는데 추가로 본인이 보충하겠다고 했다. 자기가 왜 박정희를 살해했는지에 대한 이유 중 하나가 더 있었다"고 말했다.

김재규가 직접 쓴 추가 항소서에는 "박 대통령 가족에 관한 것이라 공개된 법정에서 밝힐 수 없으나, 꼭 밝혀둘 필요가 있어 이 자리에서 밝히고자 한다"고 적혀있다.

이와 관련해 김경래 전 경향신문 편집국장은 "최태민이란 사람이 박근혜에게 접근해 온갖 못된 짓을 한다. 박근혜가 온갖 나쁜 짓을 당하면서 아버지보다 더 귀하게 생각하는데 이렇게 해도 되냐'고 했다"고 증언했다.

강신옥 변호사는 "김재규 부장이 사형당하기 4개월 전인 1980년 1월 28일 면회를 갔더니 최태민 얘기를 처음 꺼냈다"며 "박정희 대통령을 쏜 이유로 구국여성봉사단의 망국적 전횡도 작용했다며 나라의 앞날을 생각하면 최태민은 교통사고라도 내서 처치해야 할 놈이라고 분개했다"고 밝혔다.

이후 김재규는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이 사실을 알리며 최태민과 박근혜를 떼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묵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1979년 중앙정보부에서 최태민을 조사했던 기록을 조명했다. 해당 기록에는 최태민이 7개의 이름과 6명의 부인을 뒀다는 사실과 함께 그의 각종 비리와 범죄 사실이 기록돼 있었다. 또 최태민이 일제 강점기 순사로 활동했다는 것까지 밝혀져 충격을 안겼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