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찰 전병헌 수석 소환..탁형민 논란과 다른 이유?
이미지중앙

검찰 전병헌 수석(사진=연합뉴스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소라 기자] 검찰이 전병헌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에게 소환당한 전병헌 수석은 2015년 롯데홈쇼핑으로부터 자신이 명예회장직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후원금 3억 원을 불법으로 받아 선거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JTBC '썰전'에서는 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은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의 행적과 비교해 토론을 벌였다.

지난 16일 오후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박형준 교수는 탁현민 행정관의 기획자로서 능력을 높이 사며 "문재인 정부 입장에서는 놓치고 싶지 않은 행정관"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됐는데도 계속 행정관으로 데리고 있다? 전병헌 수석 문제도 그렇고 아군에게 너무 관대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시민은 "저는 전병헌 수석 건과 이건 좀 다르게 본다"면서 "당시 탁현민 행정관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사전 투표율이 높으면 프리허그 행사를 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다. 사전 투표율이 높아서 프리허그 공약을 실시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근데 그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육성이 담긴 로고송을 튼다든지 선거 운동으로 인정받을 만한 행위가 있었다. 그럼 선거 운동이기 때문에 자신이 비용을 내야 하는데, 주최 측의 행사용 장비를 사용했다. 그 비용이 200만원 상당인데 불법 선거 자금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설명한 뒤 "하지만 이건 실수의 측면이 강하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박형준은 "단순히 그렇게 얘기하면 안 된다. 선거법 위반이라는 게 작은 혐의가 아니다"라며 "이미 기소가 됐지 않나. 벌금형을 받을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다.

또한 박형준은 "실정법을 위반한 행정관을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계속 데리고 갈 것이냐. 청와대가 제대로 일하려면 자기 식구에 대해서도 확실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공정성의 문제가 걸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소가 된 이상 (사퇴하는 게 맞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지 않나. 청와대 기획은 바깥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검찰에 소환된 전병헌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면서도 자신의 결백함을 강조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