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정희 동상, 페인트 테러 후 또 다른 건립 두고 '긴장감'
박정희 동상 건립 두고 찬반 팽팽
지난해 박정희 동상 테러도

이미지중앙

지난해 박정희 동상 테러 모습.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을 두고 찬반 양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하루 앞둔 13일 오전 서울 상암동 박정희대통령 기념도서관(박정희 도서관) 앞에는 동상 건립에 찬성하는 대한애국당 등 200여명과 반대하는 민족문제연구소 등 100여명이 대치했다.

경찰은 계단을 사이로 의경 1개 중대 80여명을 배치해 기증식이 열린 찬성 측 행사장과 반대 집회가 열린 인도 사이 계단을 두 겹으로 방어했다.

이날 예정된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은 4m 높이 동상이 그려진 현수막으로 대체됐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쪽은 동상 건립 심의 절차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라 직접 동상을 세우지 않고 기증 증서를 받는 것으로 행사를 대신했다.

서울 마포구를 지역구로 두고 정치 활동을 했던 정청래 전 의원은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박정희대통령기념관 앞에서 ‘시민의 땅에 친일·독재자 동상 어림없다’라는 피켓을 들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리며 “박정희 동상 건립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도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서울시 공공부지 안에 위치한 박정희 기념관에 동상을 세우는 것은 법적 절차를 무시한 행위”라면서 “더불어민주당 마포을 지역위원회는 서울시에 조례에 따라 건립 신청과 심의 절차를 진행할 것을 요청했다. 행정적 절차를 차치하고라도 역사적 논쟁이 끊이지 않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동상을 국민적 합의 없이 일개 단체의 결정으로 세우는 것은 마포구민의 격렬한 반대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마포을지역위원회는 마포주민들과 함께 박정희 동상 건립 반대운동을 펼쳐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의 한 공원에 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흉상은 붉은색 스프레이 테러를 당하기도 했다.

당시 훼손된 박 전 대통령의 흉상은 소장 계급장이 달려 있는 군복 차림으로 지난 1966년 제작됐다. 최 씨는 해당 동상을 망치로 내려쳐 코 부분이 일부 파손됐다. 흉상을 받치는 1.8m 크기의 좌대에는 붉은색 스프레이로 ‘철거하라’ 등의 문구를 쓰기도 했다.

흉상이 설치된 공원은 과거 군부대가 있던 곳으로 좌대에는 ‘5ㆍ16 혁명 발상지’라는 소개문이 써 있다. 최 씨는 훼손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박정희 흉상 철거 선언문’을 발표하고 훼손이 자신의 소행임을 밝혔다.

최 씨는 “‘5·16 혁명의 발상지’라는 잘못된 상징이 보존된 것은 우리가 노력한 제대로 된 역사의식의 함양이라는 가치에 정면으로 대치된다”며 “어제 나에게 박정희 흉상을 녹여 김재규 흉상을 만들 아이디어가 없었다는 것에 안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씨는 결국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남부지검 형사4부(부장 오현철)는 공원에 설치된 박 전 대통령의 흉상에 페인트를 뿌리고 망치로 내리친 혐의(특수재물손괴)로 최모(32) 씨를 불구속 기소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