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추명호, 블랙리스트 작성? 과연 구속될까
- 추명호, 이르면 3일 밤 구속여부 결정 받아

이미지중앙

(추명호, 사진=연합뉴스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소라 기자]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3일 밤 결정된다. 추명호는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시절 국가정보원의 각종 정치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추명호 전 국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검찰이 재청구한 그의 국정원법 위반 혐의 등 구속 사유를 심리했다.

추명호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때 국익정보국 팀장 등으로 근무했다. 그는 당시 야권 정치인 비난 여론을 조성하고, 정부에 비판적인 연예인들을 방송에서 하차시키거나 소속 기획사 세무조사를 유도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 때는 국익정보국장으로 승진,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 명단(블랙리스트)을 작성하고 이들을 견제하는 공작을 기획·실행한 혐의도 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지난달 18일 이런 혐의를 적용해 추명호 전 국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기각됐다.

이에 검찰은 두 번째 청구한 구속영장에서 추명호 전 국장이 이석수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이광구 우리은행장, 김진선 평창동계올림픽위원회 조직위원장 등 공직자와 민간인을 불법사찰해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비선 보고한 혐의를 추가 적용했다.

이와 별도로는 추명호 전 국장은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조윤선·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에게 매달 500만 원씩 ‘상납’한 의혹도 불거진 상태다.

검찰은 조만간 추명호 전 국장의 비선 보고를 받은 우 전 수석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