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추명호 영장기각, '박원순 제압' 행동대장을?..진짜 옳나
이미지중앙

(사진=연합뉴스TV 화면 ㅋ냅처)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소라 기자] 국가정보원의 정치공작 혐의를 받고 있는 추명호가 영장기각됐다.

추명호 영장기각은 검찰의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추명호의 혐의는 블랙리스트 작성, CJ그룹으로부터의 금품 갈취, 보수단체 동원 등으로 끝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추명호 영장기각이 비판을 받고 있는 이유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등 야권정치인 비방문건 작성 건도 있다.

앞서 추명호는 박원순 제압문건 사안과 관련해 검찰에 소환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추명호는 "박원순 제압문건 작성은 누가 지시했냐"는 질문에 자신이 주도한 게 아니라고 부인했다.

또 추명호는 “담당 파트장이 업무를 주도했고 나는 토씨만 고쳤다”며 후배들에게 책임을 떠넘긴 것도 모자라, “윗선의 지시를 처리한 것일 뿐”이라고 회피를 해 논란을 야기했다.

하지만 검찰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 받은 추명호의 옛 동료들은 “이명박 정부들어 추명훈 전 국장이 수시로 회의를 열고 관련 업무를 주도했다”고 추명호의 발언과 상반된 설명을 내놨다.

당시 사회팀장이었던 추명훈 전 국장이 '박원순 제압문건' 작성을 지시하는 등 '행동대장' 역할이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이런 상황들을 조합해봤을 때, 검찰이 추명호 영장기각에 대해 반발하는 것은 자연스러워보인다. 추명호 영장기각이 과연 정말 바른 방향일지 의문이 드는 때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