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동우 롯데월드 전 대표의 막말, 충격적인 당시 음성 들어보니…
이미지중앙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은영 기자] 연이은 대기업 대표의 횡포가 폭로됐다.

23일 YTN은 2012년 3월 이동우 롯데월드 전 대표이사이자 현재 롯데하이마트 사장이 쏟아낸 폭언이 담긴 육성을 공개했다.

롯데월드에서 조리사로 근무했던 강동석 씨에게 이 사장은 20년 동안 별 탈 없이 지내던 흰 머리를 갑자기 염색하라며 폭언을 퍼부었다. 공개된 육성파일 속 이 사장은 “흰 머리가 자랑이냐. 대기업 다니는 사람이 대기업 다니는 사람답게 행동해야지. 안 그만두면 어떻게 못 하겠지. 대기발령 낼 거야. 당신”이라고 말했다.

또 “애가 셋이지? 당신 인사카드 아니야? 판단해라. 세 가지다. 통화연결음, 사유서, 염색. 아니면 그만두고” 등의 발언을 했다.

전직 롯데월드 직원들은 대표이사의 상습적인 막말에 시달린 건 강 씨뿐만이 아니었다고 증언했다. 수십 명이 모인 회의 시간에도 욕설과 폭언을 감수해야 했다고.

강 씨는 결국 머리를 염색해 사진까지 찍어서 보고했다. 하지만 롯데월드 측은 7개월 뒤 강 씨가 염색 대신 스프레이를 썼다며 정직처분을 내렸다. 떠밀리듯 사직서를 낸 강 씨는 인권위를 거쳐 법원에까지 부당함을 호소했지만, 5년간의 법정 투쟁을 겪고도 끝내 회사로 돌아갈 수는 없었다.

롯데월드 이동우 대표는 지난 2015년 롯데 하이마트로 자리를 옮긴 뒤, 올해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