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요 잇 수다] '제 아이돌 챙기기' 팬덤, 체계적+전문적 형태로의 변화
이미지중앙

엑소, 방탄소년단, 세븐틴, 아스트로, NCT 127, 워너원(사진=각사)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한수진 기자] 아이돌 팬덤의 성장이 놀랍다. 스타를 멀리서만 바라보던 시대는 지났다. 좋아하는 아이돌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팬들이다.

최근 들어 기자의 메일에 흥미로운 내용이 눈에 띄었다. 크게는 팬클럽에서부터 작게는 개인팬들까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위해 직접 보도자료를 작성해 보낸 것이다. 방송 모니터부터 기부, 착장 아이템 완판 등 소재도 다양하다.

팬들이 보낸 보도자료는 아이돌 소속 회사에서 보내는 일반 보도자료 수준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 더 놀라웠다. 팬덤 조직이 전문화-체계화 돼가고 있다는 방증이다. 팬들이 언론사에 직접 메일을 보내는 이유는 통상 두 가지였다. 감사 인사 또는 항의의 의미다. 하지만 최근들어 상황은 변화하고 있다. 팬들이 보낸 보도자료나 제보가 기사화되며 또 다른 커넥션이 열린 것이다.

앞서 팬들이 소속사에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게 된 건 이미 오래된 일이다. 그러나 이젠 이 차원을 벗어나 더 적극적인 형태로 팬 활동을 넓혀가고 있다. 소속사 홍보팀이 있는 아이돌을 위해 팬들이 적극적 홍보 행태를 띤 이유가 궁금했다. 보도자료를 보낸 다수의 팬들과 접촉을 시도했지만 그들은 굉장히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답이 없는 경우도 많았다. 이 중 한 아이돌 팬클럽은 “아이돌을 좋아하는 마음에서 보낸 게 다 일뿐”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 대답이 가장 근본적인 답이다. 기본적으로 좋아하지 않고서는 들일 수 없는 공이다.

이미지중앙

소녀시대, 여자친구, 레드벨벳, 트와이스(사진=각사)

국내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관계자는 “최근 팬들이 직접 보도자료를 보낸다는 얘기를 듣고 놀라긴 했다. 회사로도 팬들의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점점 팬들의 의견 제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작은 사안부터 다소 민감할 수 있는 부분까지 팬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회사 차원에서도 팬들의 의견을 다 살펴보는 편이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사에는 홍보팀, 팬마케팅팀, 음반기획팀 등 분야에 맞춰 팀을 나눠 아티스트 관리에 공을 들인다. 각 분야 담당자가 있는 상황에서도 팬의 의견을 수용하는 경우가 있는지도 궁금했다. 이 관계자는 “팬들이 좋아하는 요소가 뭔지 파악하기 위해 꼼꼼히 살피는 편이다. 그런 면에서 팬들의 의견으로 보고 배우는 부분이 많다. 회사 입장에서도 팬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최대한 체크해야 한다. 회사 마음대로만 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적극적인 팬들의 의견 제시는 고맙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팬들은 이제 더 이상 수용자의 역할만 하지 않는다. 아이돌을 멀리서 지켜보기만 했던 정신적 활동에서 벗어나 이들에게 이익이 되는 게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해 실리로 옮긴다. 이러한 변화는 아이돌과 팬들의 유착이 깊어진 것에서 기인한 것일 수도 있고, 정보 습득이 빠른 젊은 팬들이 연예계 시스템을 파악하면서 전문성을 띠게 된 것일 수도 있다. 최근 들어 팬들의 홍보활동이 더 활발해진 상태이니만큼 이들의 변화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팬들의 주체적 변화가 앞으로 아이돌 문화에 어떤 영향을 발휘하게 될지 주목된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