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래된 책 다시읽기] 오! 마이 갓~ ‘일 년에 열 두 남자’라니…
이미지중앙

'일년에 열두 남자'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박진희 기자] ‘일 년에 열 두 남자’라니요. 대체 이 발칙한 책 제목에 끌리지 않을 수 없었지요.

벌써 10년이나 지났네요. 2007년 아일랜드 더블린 여행 중 현지 서점가를 강타하고 있었던 이 책의 번역본을 한국에서 만나고 환호했습니다. 영어로 된 소설을 읽는 것은 마치 여행을 하기 위해 그 나라의 역사를 공부하는 일과 같은 모양새였으니까요.

소설 속 주인공 피아헤어초크는 스물여덟살에 애인도 아이도 없는 여자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이 전 재산이며 크리스마스이브에 남자친구와 전격 결별한 인물이죠. 칼럼리스트인 피아는 경쟁사의 별자리요리법을 위태로워진 자신의 별자리 칼럼을 지키기 위해 강도 높은 대책을 마련합니다. 그것은 바로 각 별자리의 남성들을 차례로 만나, 그 버라이어티한 경험을 연재하는 것. 그리하여 황당무계한 12명의 남자들이, 파란만장한 그녀의 사건사고 속으로 혜성처럼 뛰어들게 됩니다.

이 책은 책장에서 꺼내들면서 참으로 유쾌하고 재미있게 읽어나갔던 기억을 해냈습니다.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혈액형과 별자리에 열광하는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는 더 없이 사랑스러운 책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에피소드 위주의 이 책의 행간에는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작가가 심혈을 기울여 적어놓은 열두 명 남자의 특징을 한 번 파악해 보도록 하죠.


이미지중앙

■ 피아의 첫 번째 남자, 염소자리(12월 22일~1월20일)

염소자리는 근면하고 양심적이며 성실하다. 매우 조심성이 많고 자신에게 엄격하므로 동료로 일하기엔 믿음직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지만 연인으로서는 다소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염소자리는 고난을 잘 견디며 인내심이 강해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곤 한다. 염소자리와 가까운 사람들은, 이들의 책임감과 이타심을 사랑해 마지않을 것이다.

하지만 염소자리는 지나치게 성취 지향적이다. 일하느라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는 건 아닌지 자문해볼 일이다. 성실함이 지나치면 딱딱하고 재미없는 사람으로 오해받기 쉽다. 때론 지나친 우울이나 자기 파괴적인 특성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극단적인 성격 때문에 힘든 삶을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 피아의 두 번째 남자 물병자리(1월 21일~2월 19일)

물병자리는 감수성이 풍부하고 친근하지만 동시에 아주 멀게 느껴지는 사람이다. 이들은 가장 추울 때 태어난 사람들로서, 타인과 깊이 연결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한다. 또한 자신의 개인적인 공간을 중시하여, 주면에 친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운명적으로 외로움을 느낀다.

그들은 매우 적은 사람들에게만 자신의 개인적인 공간을 허용한다. 그렇게 허용된 몇몇 사람들은 물병자리가 아주 매력적이고 즐거운 사람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물병자리는 자신이 머무르는 곳, 즉 집이라는 공간을 사랑하기 때문에, 요리처럼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낀다. 여러 가지 양념들을 비교해보고 다양한 레시피를 응용하는 것은 그들이 좋아하는 일 중 하나다. 물병자리의 사랑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다. 이들은 머리로 사랑한다.

■ 피아의 세 번째 남자, 물고기자리(2월 20일~3월 20일)

각기 다른 방향으로 헤엄치는 물고기처럼, 물고기자리에는 두 가지 면이 공존한다. 밝음에 대한 갈구와 어둠에 대한 갈구. 이들의 친절하고 감성적인 면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다. 또한 이들은 감수성이 풍부하고 천성적으로 선해, 벼랑끝에 몰리지 않는 이상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하지만 물고기자리는 기본적으로 비판적인 습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삐딱함은 남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방식으로 은밀히 표현된다. 물고기자리 사람들은 법을 따르거나 규율을 지키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도망치는 유형이다. 물고기자리 중 의지가 약한 사람은 술이나 약물에 중독되기 쉽다. 한편 물고기자리는 자신의 풍부한 감수성을 문학이나 미술 등의 예술에 담아내는 경우가 많다. 영적인 사건이나 초자연적인 현상, 꿈 등에도 관심이 많다.

■ 피아의 네 번째 남자, 양자리(3월 21일~4월 20일)

퍼레이드가 시작되면 맨 앞에 누가 서 있는지 확인해보라. 아마도 그 사람은 양자리일 것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기를 좋아한다.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의 해답을 생각해 낸다. 양자리는 함께하면 즐거운 사람들이지만 결코 인기가 많지는 않다. 때때로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제멋대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은 그런 것에 신경쓰지 않는다. 양자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고, 자기 자신의 생각이다. 그들은 쉽게 화를 내지 않지만 한번 화가나면 불쾌함을 감추지 못한다. 양자리는 무시당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일단 양자리와 파트너가 된다면 그는 절대 상대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양자리는 너무 성급해서 탈이다. 결정은 차가운 머리로 해야 한다. 기억하자 때로는 불을 줄여야 할 때도 있는 법이다.

■ 피아의 다섯 번째 남자, 황소자리(4월 21일~5월 20일)

황소자리 사람들은 뿌리를 내리고 싶어한다. 그것이 환경이든, 직장이든, 자신의 의견이든, 황소자리는 안정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 때문에 고집 세고 꽉 막힌 사람으로 비칠 수 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변화를 싫어한다. 하지만 다르게 보면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압력이나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하게 이겨내는 힘을 지녔다고도 할 수 있다. 황소자리는 위험한 모험을 하는 타입도, 서두르는 타입도 아니다. 이는 그들이 게을러서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려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황소자리의 센 고집이 게으름과 만나면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이 발생하곤 한다. 그러나 그들은 주위의 일들을 해결하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물질적인 이득이나 스스로를 행복하게 하는 그 무언가가 아니고서는 그들을 움직일 수 없다.


이미지중앙

■ 피아의 여섯 번째 남자, 쌍둥이자리(5월 21일~6월 20일)


인생이 즐겁다. 양손에 아주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삶을 사랑하고 열정적이며 대체로 행복한 피조물들이다. 밝은 마음과 풍부한 제스처를 가지고 있는 쌍둥이자리는 사람 사귀기를 좋아하며 사람을 즐겁게하는 능력을 타고난다. 이들은 모든 파티의 생명이자 영혼이다. 또한 쌍둥이자리들은 이것저것 잡다하게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의 지식은 얄팍하고, 이는 주변인들에게 금세 알려지거나, 주위 사람들의 평가는 그들과 상관없다. 주위 사람들이 포기하기 전에 그들이 먼저 주위 사람들을 포기해버렸을 터이므로. 쌍둥이자리들은 항상 시간이 없고, 그때그때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때문에, 하나에 오래 집중할 수가 없다. 그들은 다재다능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때로 엄청난 성과를 내곤 하지만, 아마 그 어떤 것도 그들의 관심을 오래 붙잡아두지는 못할 것이다. 그들은 한번 한 일은 절대 반복하지 않는다.

■ 피아의 일곱 번째 남자, 게자리(6월 21일~7월 22일)

게자리는 알기 힘든 사람이다. 특별히 내성적인 사람들로, 이들의 감정은 딱딱한 게 껍데기 안에 숨어져 있다. 하지만 게자리의 그런 행동은 자신의 내면과 콤플렉스를 감추기 위한 영리한 방법일 뿐이다. 사실 그들의 내면은 소심하여, 마치 상처받은 아이와 같다. 만약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여겨진다면, 이들은 한결 친절하고 너그럽게 행동할 것이다. 게자리는 자선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에게는 옳은 일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으며 자신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 곁에 있을 때 삶의 의미를 찾는다. 게자리 사람들에게는 화복한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사는 것이 인생의 행복이다. 그들은 가족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함부로 결혼을 깨지 않는다. 당신이 만약 게자리라면, 당신은 당신은 자신의 가정을 지키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다.

■ 피아의 여덟 번째 남자, 사자자리(7월 23일~8월 23일)

사자자리는 지배하기 위해 태어났다. 이들은 어디에서든 항상 중심이 되어야 하고, 몸소 권위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이들의 거대한 자아가 지나치지 않게 드러날 수만 있다면, 이들은 따뜻하고 사려 깊은 사람으로 사람들의 호감을 살 것이다. 사자자리는 정직하고 솔직하며 거침없는 듯 하면서도 예의를 갖추어 이야기하는 법을 알고 있다. 그들은 미에 대한 특별한 감각이 있으며 아마도 파트너에게 값비싼 선물들을 할 것이다. 사자자리는 돈 많고 유명한 사람들에게 끌리며 그들의 패션이나 라이프스타일을 따라 하기를 좋아한다. 다시 말해 물질적인 부에 쉽게 이끌리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취미 활동에 열정적으로 몰두하여, 온 힘을 다해 즐기고 만끽한다. 사자자리 사람들은 인생이 한 편의 연극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다른 어떤 별자리의 사람들보다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언제고 무대 위에 올라설 수 있는 것이다.

■ 피아의 아홉 번째 남자, 처녀자리(8월 24일~9월 23일)

현실적이고 이성적이며, 아주 꼼꼼하다. 처녀자리는 감정에 쉽게 휩쓸리지 않는다. 이들은 대체로 조용하며 자신의 세계를 깜끔하고 완벽하게 유지하려고 한다. 작은 실수도 용납하지 못하는 성격과 완벽에 대한 강박이 때로는 업무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정직하고 직선적인 처녀자리은 위선자들을 좋아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숨기지 못한다. 한번 화를 내기까지는 오랜시간이 필요하지만, 일단 자신의 뜻에 맞서는 사람들이 생겼을 경우엔 그 누구보다 강하게 반발한다. 이들은 적을 만들기 쉬우며 코끼리처럼 아주 오래전에 일어난 일들까지 모두 기억한다. 여행은 처녀자리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피아의 열 번째 남자, 천징자리(9월 24일~10월 23일)

천징자리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자연스러운 매력이 있다. 이들은 공감 능력이 뛰어나고 너그러우며 사교적이다. 그래서 그들 주위에는 늘 사람이 많다. 우유부단함은 천징자리의 결정적인 단점이다. 장점과 단점을 따져보면서 시간을 다 보내는 바람에, 많은 일들이 지체된다. 천징자리는 때때로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동원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판결에 다른 사람들이 동의할 때, 동시에 상대편에 서서 새로운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이것이야말로 천징자리의 특성이다. 천징자리는 한쌍의 저울 같아서 대부분의 경우 밸런스가 맞지만 혹 한쪽이 기울게 되면 전투적이고 불안하며, 가식적이고 우울한 사람이 되기도 한다. 경솔하게 판단을 내리는 사람들을 너그럽게 대하라. 모든 사람이 천징자리일 수는 없다.

■ 피아의 열한 번째 남자, 전갈자리(10월 24일~11월 22일)

전갈자리는 격렬하고 지배적이며 에너지가 흘러넘친다. 이들은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또한 이들은 정열적이며 주변 사람들에게 헌신적이지만 적에게는 가차 없다. 전쟁을 할 때 맨 앞에 서서 적의 기지를 쳐부수는 존재가 바로 이들이다. 전갈자리는 예민한 지성과 인내심 그리고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분명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사교적인 스타일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개성이 있다. 하지만 꼬리에 독이 묻은 전갈이니만큼 사람들은 조심해서 대해야 한다. 전갈자리에게는 어려움을 견뎌내는 내적인 힘이 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을 절대 잊지 않는 표독스러움도 있지만, 그들은 어쨌든 매우 역동적이고 신비로우며 놀라운 사람들이다.

■ 피아의 열두 번째 남자, 사수자리(11월 23일~12월 21일)

고집이 세고 도전적이다. 사수자리와 무언가를 함께 한다는 것은 조금 힘든 일이다. 말이나 행동 모두 그러하다. 이들은 불어오는 바람처럼 자유롭고 싶어하지만 자기 주변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이들은 정직하며 야망도 아주 크다. 스스로에 대해 언제나 높은 목표를 세운다. 사수자리는 지적인 면보다 육체적인 면에 자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책 읽는 것을 즐기고 비밀스럽게 글을 쓰며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들을 탐구한다. 이들은 가끔 돌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또 때때로 아주 불안정하며 날카롭다. 자신의 판단이나 결정에 불안해하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다른 사람들의 말보다 스스로의 감각을 믿을 필요가 있다. 단, 도박을 하거나 내기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