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 초등생 살인범, 파고들수록 경악하는 '잔혹함' 이래도 정신병 탓?
이미지중앙

인천 초등생 살인범=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수정 기자] 인천 초등생 살인범 A씨의 행적이 드러날수록 잔혹한 면모로 대중을 충격에 빠뜨리고 있다.

인천 초등생 살인범에 관한 SBS ‘그것이 알고 싶다’ 17일 방송 후폭풍이 거세다. 방송에 따르면 인천 초등생 살인범인 A씨는 범죄 후 태연히 SNS에 “우리 동네에 애가 없어졌대”라는 글을 올렸고 구속 때도 “당분간 자리를 비울 거예요”라는 글을 올리며 시청자들을 경악하게 만들었다.

특히 A씨는 범행 전 “사냥 나간다”는 문자를 공범에게 보내 보통 사람으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면모를 보였다.

인천 초등생 살인범은 실종된 8세 여아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혐의를 받고 구속됐고 조현병이라는 말이 나돌았다. 그러나 지난달 인천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최창호)는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정신감정을 받은 결과 '조현병일 가능성은 작고 아스퍼거 증후군일 가능성이 크다'는 잠정 의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일상생활 및 학업에 집중하지 못해 주의력결핍장애로 오해받기도 하는데 특히 사춘기 때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춘기 때 사회적으로 매우 불안해하고 우울증을 보이기도 한다는 것. 더군다나 공부를 잘하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는 공부를 잘하면 모든 것이 용서되는 국내 입시위주 분위기로 인해 부모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서 문제를 키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의지의 문제, 동기의 문제가 아닌 뇌 발달의 문제가 크다. 이에 대해 사춘기를 겪으면서 우울·불안증 및 강박증, 분열증으로 발전하기에 정서적 심리적으로 안정되게 커갈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인천 초등생 살인범 측은 아스퍼거 증후군, 조현병 등 정신병을 방패로 삼았다. 인천 초등생 살인범 변호인은 법정에서 “범죄사실은 인정하지만 정신병 탓”이라면서 “아스퍼거증후군 등 정신병이 발현돼 충동적이고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이다. 검찰 측이 주장하는 계획범죄도 아니고 유인범죄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보도된 SNS, 문자 내용은 인천 초등생 살인범 변호인이 부정한 계획 범죄, 유인범죄에 가깝다. 이에 네티즌들은 “siin**** 그러니 이런사람 사회와 영원히 격리시켜야 한다법 좀 제발 강화하자 ㆍ인권운운하다가는 우리아이들 다 범죄에 노출되어 살라는 말인가” “jeon**** 소름돋더라사형시켜야함절대 우발적인살인 아님” “shml**** 무기징역 신청합니다” “toto**** 증후군이 맞다하더라도 감형사유가 되면안된다 사형시켜라” “hjy7**** 아스퍼거 증후군은 계획적으로 살해를 절대 못한다. 거짓말도 못하고 좀 기사를 쓸때는 알고 썼으면 좋겠다. 요새 기자들 왜 사실도 안 알아보고 쓰고 소설쓰고 그러는지...” “psyu**** 될성 싶은 나무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이있다흉악한 살인범은 충분히 잠재적 범죄자임을보여주었다세상과 단절 시켜야 무고한 피해자가 더 이상 생기지 않을듯...” “kmsm**** 제발 사형 집행해라. 정부에서 정신건강 복지법을 근거로 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대거 풀어줄텐데 아무런 제대로 된 법 마련하지도 않고 다 풀어주면 일반 사람들은 알아서 피해 다니란 말이냐? 알아서 피하려 해도 뭐가 표가 나야 피하든지 말든지 하지. 사형 집행하면 정신병력 가진 가족들이 단도리라도 잘 할테니 제발 사형부터 먼저 해라.” “hho2**** 제발 사형제도 부활을 했으면 합니다. 저런 흉악무도한 놈들이랑 같이 숨쉬면서 살고 싶지도 않고 저들이 만약 무기징역이 아닌...10년,20년 선고 받고 후에 출소하면 똑같은 범죄 저지를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게 일반적입니다. 부디 사형으로 이 사회 쓰레기,악들을 청소했으면 합니다.” “moxa**** 더소름끼치는점 정신이상자도아니다...제정신상태에서 했다 변장 계획 공범” “yasi**** 공범이 더 무서운 애라던데요! 뒷배가얼마나좋은지 판검사장출신변호사만14명인가 붙혔다면서요! 그알보고 깜짝놀랬슴!” “ihyu**** 사람이 아님”이라는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