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정원, 한국자유연합 김성욱 대표와 커넥션 의혹
이미지중앙

국정원이 자유한국연합 김성욱 대표에게 여론조작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박진희 기자]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이 한국자유연합 김성욱 대표가 리더로 있는 ‘알파팀’이라는 우익청년단체와 커넥션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혹은 한겨레 보도로 불거졌다. 한겨레 21 보도에 따르면, 알파팀이 결성된 시기는 2008년 초 이명박 정권이 큰 타격을 입은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집회’가 마무리된 직후인 12월이다.

국정원으로부터 여론 조작 지침을 받은 김성욱 대표는 팀원들에게 다음 아고라 등 여러 게시판에 정권을 옹호하고 비판하는 세력을 공격하는 글을 게재하는 활동을 지시했다.

알파팀에 참여한 민간 청년들은 활동의 대가로 게시물 하나에 2만5000원~5만원 정도의 ‘원고료’를 받았다.

원고료를 지급받은 알파팀 멤버들은 온라인에서 정부를 옹호하는 게시물을 작성하는 한편 ‘용산 참사’ 항의 집회 등 이명박 정권 초기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을 준 집회 등에 참여해 동영상을 채증 하는데도 동원됐다.

하지만 해당 사실에 대해 알파팀의 관리자로 지목된 김성욱 대표는 알파팀을 운영하긴 했으나 국정원의 지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국정원도 해당 의혹은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