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표준 맞춰 AI 기획·개발·운영 및 리스크 관리
지난 27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u-타워에서 열린 ‘AI경영시스템(ISO/IEC42001) 인증 수여식’에서 차지원(왼쪽) SK C&C AIX 사업1그룹장과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KMR)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SK C&C 제공] |
[헤럴드경제=고재우 기자] SK C&C는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공인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AI경영시스템(ISO/IEC42001)’ 국내 1호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에서 AI경영시스템 공식 인증기관으로 인증을 받은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AI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한 인공지능 분야 첫번째 국제 표준이다. 해당 국제 표준은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조직이 시스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토록 하고, 윤리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표준 프레임 워크를 제공한다.
한국경영인증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국가 인정기관인 한국인정지원센터(KAB)로부터 국내 첫번째 AI경영시스템 공인기관으로 인정받은 곳이다.
SK C&C는 국내외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구축·운영 중인 엔터프라이즈 AI 서비스로 AI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현장 심사에서 SKC&C는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기반 서비스 기획·설계부터 개발, 도입, 운영, 유지 보수까지, AI경영시스템 구현 관련 모든 과정이 국제표준에 부합함을 증명했다. AI 리스크 요인도 체계적으로 관리해 AI 서비스 신뢰성을 높였다.
실제로 SK C&C는 대기업 최초로 신입사원 채용 전 과정에 걸친 ‘AI 채용 에이전트’ 도입을 비롯해 법률, 재무, 구매 등 기업 경영 전반에서 다양한 AI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 중이다.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는 “SK C&C 인증은 ISO에서 최초로 제정한 인공지능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을, 인정기구로부터 공식 승인된 버전으로 획득했다는데에 의미가 있다”며 “국내 기업들이 AI경영시스템 도입 시 준수해야 하는 서비스 설계 및 구축·운영 절차를 성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지원 SK C&C AIX사업1그룹장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을 통해 이용자에게 최적인 엔터프라이즈 AI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더욱 집중하겠다”며 “앞으로도 AI 시스템 전반에 국제 표준을 지속적으로 적용해 신뢰성, 투명성, 안전성 등 AI 혁신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o@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