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한민국 2021년 9월 13일 PRNewswire=연합뉴스) 흔히 말하는 것처럼[https://en.wikipedia.org/wiki/Clive_Humby ] 데이터는 새로운 석유와도 같습니다. 오늘날 기업이 데이터를 채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스타트업 기업이 강력한 성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대규모 자금 조달 라운드를 발표했습니다.
기업이 이해 관계자 가상 인터뷰와 설문조사(질적 전문가 컨설팅, 양적 조사, 결과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제품을 포함하는 연구 조사 솔루션)를 통해 조사를 수행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Atheneum[https://www.atheneum.ai/ ]이 1억 5천만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CEO Mathias Wengeler는 이 자금을 사용하여 지속적인 지리적인 확장을 꾀하며 팀에 더 많은 인원을 고용하고 기술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늘날 Atheneum은 생명과학, 전략 컨설팅 기업, 투자 서비스, 통신, 미디어, 기술 기업과 같은 수직적 분야에 걸친 고객이 있는 500여 개의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68만여 명의 전문가와 소위 오피니언 리더, 수십만 개의 설문조사와 인터뷰의 네트워크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 스타트업 기업은 10여 년 전 베를린에서 처음 설립되어 현재 주요 도시인 뉴욕, 서울 및 상해 등 총 11개의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자금 조달은 익명의 유한 파트너가 참여하는 Guidepost Growth Equity[https://guidepostgrowth.com/ ], 기존 투자자인 Crosslantic Capital Management, Michael Brehm[https://www.linkedin.com/in/michaelbrehm/?originalSubdomain=de ], Vogel Communications Group[https://www.vogel.com/ ] 그리고 Atheneum의 창립 경영진이 주도합니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스타트업의 강력한 성장에 뛰어들 기회를 잡은 회사는 2020년 거의 50%에 달하는 성장을 보였고 올해는 80%까지 성장했다고 Wengeler가 밝혔습니다.
Atheneum의 성장은 기업계의 두 가지 추세를 바탕으로 합니다.
첫 번째는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디지털 혁신으로의 더욱 큰 전환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강제적 원격 근무 관행이 이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은 더욱 가상화된 형식으로 작업을 지속해서 수행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Atheneum은 Zoom, 온라인 설문조사, 클라우드 기반 분석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지속해서 모든 결과 데이터를 "읽고"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라이브 상호작용을 통해 데이터를 소싱하는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추세는 데이터와 현장 피드백을 기반으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기업이 더욱 많은 데이터와 인사이트에 대한 접근을 늘리기 위해 전반적인 데이터 과학과 기술의 혁신을 활용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이 두 번째 추세는 여러 해 동안 성장해 왔으며, 팬데믹 이전 투자자들이 계속해서 관심을 보이던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더욱 전통적인 업무 패턴으로 되돌아갔을 때 또는 되돌아가더라도 이 같은 추세는 환경적 요소를 뛰어넘어 진화할 것입니다. Wengeler와 그의 공동 창립자 Ammad Ahmad, Marta Margolis(상단 사진)는 모두 과거 경영 컨설팅에서 일한 적이 있습니다. Wengeler는 이 기회를 보다 직접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Atheneum으로 자리를 옮겼다고 밝혔습니다.
"1차 데이터와 로우 데이터는 이전부터 존재했지만, 그 중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의사가 [직접] 진찰하는 것은 제약회사의 상업화 전략 계획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이는 국가마다 다릅니다. 저는 세상이 점점 더 많이 국제화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더 많은 로우 데이터와 시장 조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Atheneum을 1차 연구를 위한 원스톱 숍 기반의 지식 플랫폼으로 보고 있습니다."라고 Wengeler가 언급했습니다.
Guidepost 투자를 주도한 Roshen Menon은 기업 스스로가 더욱 전문화된 제품 구축을 위해 진화된 방식을 반영하기도 한다고 말합니다.
"2차 연구에 대한 의존에서 1차 연구로 기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고 봅니다. 기업은 직접적인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더욱 넓은 연구 기술 공간의 두 번째 변화는 길고도 광범위한 연구 접근 방식을 갖습니다. 모든 것이 더 전문화되었습니다.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이 특정한 문제를 이해하자'는 것입니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우리가 목격한 것은 큰 성공을 거둔 약물에서 소위 희귀병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약물 치료로의 전환입니다. 그리고 모든 산업에 걸쳐 이 같은 경향은 더 많이 존재합니다. Atheneum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무한한 데이터의 바다에 접근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결합하여 필요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요구(물론 1순위는 로우 데이터의 제공자입니다)를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하는 SaaS 스타일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 플랫폼을 제시하는 것은 오늘날 많은 기업이 기술과 IT 서비스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방식과 일치합니다.
이는 Atheneum으로서는 "서비스형 연구" 공간에 더 깊이 파고들기 위해 자사의 범위와 도구를 활용하는 경쟁사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urveyMonkey나 Mailchimp와 같은 설문조사 및 직접 마케팅 회사의 활동이 더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Salesforce나 Microsoft의 LinkedIn과 같은 기업에서 사람들이 더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도록 돕는 도구 세트를 더 많이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과 같은 기업의 경우, 지금까지 광고 단위로 판매된 소비자 응답 설문조사(YouTube와 같은 사이트에서 봤을 수도 있습니다)에 더 집중했지만, 내부 빅데이터와 AI 기능을 더 잘 활용한다면 증가하는 비즈니스 고객의 증가 목록 충족을 위해 더 많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구축할 큰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Wengeler가 선정한 가장 적극적이고 흥미로운 경쟁사 중 하나는 LinkedIn으로, 두 기업이 자체 구축한 도구들의 직접적인 경쟁이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큰 기회입니다. Atheneum은 데이터 및 인텔리전스 시장이 현재 약 220억 달러의 가치를 갖고 있다는 Deloitte의 수치를 인용합니다.
이전에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을 조달하고 성장과 클라이언트 비즈니스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Atheneum은 아직 인지도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로 인해 평가 가치는 오늘날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위치에 대한 평가의 지표로서 Wengeler는 이 스타트업 기업이 이전에는 2천만 달러 미만을 모금했으며 이번 최신 투자를 통해 새로운 후원자에게 회사의 최대 주주인 창립자와 함께 소수의 지분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라운드에서 이사회에 자리에 앉은 Menon은 인터뷰를 통해 Atheneum이 연 5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출처: 아테네움파트너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