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은퇴 후에 꼭 영주 소백산 귀농드림타운으로 오세요
전국최초 귀농 드림타운 운영 One-Stop 귀농귀촌 지원
이미지중앙

영주시가 10일 개관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갈 전국 최초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조감도(영주시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
=김성권]은퇴후 귀농,귀촌 희망자는 경북 영주 소백산 드림타운으로 오세요." 경북영주시가 전국최초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인 소백산 귀농드림타운을 운영한다.


영주시는
10장욱현 영주시장, 최교일 국회의원, 박찬훈 시의회의장 등 내빈과 농업인단체, 귀농귀촌인, 지역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백산 귀농드림타운의 개관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미지오른쪽

영주 소백산 드림타운 교육관 전경

영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1월착공해 4월준공.10일 개관식을 갖는 소백산 귀농드림타운은 예비귀농·귀촌인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농업교육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건립된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다.


총사업비
80억원을 투입해 29,900부지에 체류형 주택 30세대(원룸 18세대, 투룸 12세대), 교육관, 텃밭, 실습농장, 시설하우스, 농자재보관소, 퇴비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은퇴 후 고향으로 내려가 논밭 일구며 건강하게 살고 싶은 귀농귀촌에 대한 체계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안정적인 귀농정착을 도와 농촌지역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
이미지오른쪽

숙박동 전경




입교희망자는 연중 신청이 가능하다
. 귀촌과정은 투어형식으로 12, 23, 45일 등 수시로 운영하며, 귀농과정은 영농시기를 감안하여 3개월 과정으로 1기는 6~8월로, 2기는 9~11로 나누어 금년에는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본격적인 운영은 내년도 영농이 시작되는 3월부터 전과정(단기, 3, 10)을 운영할 계획이다.


영주시는 이미 삼성
SDI, KT, 쌍용, KBS연수원 등을 방문하여 소백산귀농드림타운 홍보와 함께 귀농귀촌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359가구 6백여명의 귀농?귀촌인이 전입하는 등 최근 5년간 1500여가구, 2900여명이 이주하여 명실상부한 귀농귀촌 1번지로 손꼽히고 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소백산자락 아래 천혜의 땅에 정착하여 소백산 귀농드림타운의 이름처럼 귀농귀촌의 꿈을 이루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며, 귀농귀촌인들과 지역민들이 화합하고 소통하며 제2고향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야무진 꿈을 밝혔다.

ksg@heraldcorp.com



연재 기사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