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삼성미술관 관장직 복귀…컬랙션 등 사업재개로 침체된 미술계 새 활력소 기대
딸들의 전면 등장에 이어 어머니도 복귀했다. 작년 말 삼성 이건희 회장의 딸 이부진(41), 이서현(38) 씨가 각각 신라호텔, 제일모직 사장과 부사장에 오르며 경영 전면에 나선 데 이어, 이번엔 홍라희(66) 여사가 삼성미술관 리움(Leeum) 관장에 취임했다. 지난 2008년 4월 삼성특검으로 물러난 이후 근 3년 만이다.홍 관장의 복귀는 남편 이 회장이 지난해 3월 경영 일선에 복귀할 무렵부터 예상됐던 일이다. ‘시기를 조율 중’이란 말이 파다했고, 마침내 ‘코리안 랩소디’라는 대형 전시의 개막(16일)에 맞춰 조용히(?) 복귀했다. 미술관 측은 29일 “일본 대지진 참사 등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별다른 공식행사 없이 복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홍 관장이 복귀한 작금의 미술계는 뒤숭숭하기 이를 데 없다. 오리온, 부산저축은행 등의 비자금 사건에 미술품이 연일 ‘핵’으로 등장해 미술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각은 그 어느 때보다 따갑다. ‘가진 자들의 은밀한 향유물’로 보는 시각이 팽배한 것.
홍 관장이 이끄는 리움은 외국의 거물급 인사들에게도 강한 인상을 심어왔다. 조지 소로스부터 소니 회장까지 리움을 찾았던 이들은 모두 “놀랍다”며 찬사를 날리기 바쁘다.
그러나 그가 이 같은 찬사에 머물러 있는 한 리움은 발전이 없다. 미술계 영향력 1위, 세계가 알아주는 ‘미술 퀸’의 찬사에 버금가는, 또 한국 최대 사립미술관의 수장으로서 과거와는 다른 행보와 역량을 보여줘야 할 때다. 게다가 세계는 요즘 ‘기술력은 평준화되고, 창의력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 시대’에 접어든 만큼 리움이야말로 ‘혁신적 비전을 제시하는 예술용광로’가 돼야 한다. 국내외 명품을 모아 우아함을 한껏 뽐내는 데서 그쳐선 안 되는 것.
아이폰 등 일련의 애플 제품이 내뿜는 ‘말로 표현키 힘든 무형의 매력’을 삼성이 따라잡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여전히 많은 현실에서, 삼성의 ‘창의력 전진기지’인 리움을 다시 맡은 홍 관장의 어깨는 더욱 무거울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리움이 지나치게 폐쇄적이고, 안전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고 비판한다. 따라서 보다 진일보하고 신선한 것을 보여주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상상력의 원천’인 리움이 제대로 작동해야 우리에게 참신한 비전과 어젠다가 확산될 것이니 말이다. 이영란 기자/yr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