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내ㆍ외 해외취업 전문 교육기관들과 함께 해외취업 연수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연중 교육생을 모집한다.
연수 프로그램은 항공승무원, 국제비즈니스, IT 등 407개 과정이며, 연수기간은 3개월에서 12개월로 과정별로 다르다.
올해 공단은 다양한 분야로 청년들이 해외진출을 하도록 웨딩ㆍ뷰티, 패션 전문가, 바리스타 등의 연수과정도 개설했다. 또 취업 주요 대상국인 중국, 일본, 캐나다 이외에 인도ㆍUAE를 추가해 16개 국가로 늘렸다.
국비지원 연수비는 평균 400만원으로 공단은 연수과정 수료 후에도 해외 구인업체에 알선하는 등 취업지원을 할 계획이다. 지원자격은 29세 이하인 미취업자(남자는 군필 및 면제자)이며, 연수과정별 연수 인원의 30% 내에서 30세 이상자도 선발가능하다.
공단 해외취업사이트 월드잡(www.worldjob.or.kr)에서 회원가입 후 지원 가능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연수생을 선발한다. 월드잡에 안내되어 있는 연수기관은 공단에서 승인된 해외취업 교육기관이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해외취업국 콜센터(1577-9997) 및 해당 연수기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동 내용은 잡영 사이트(jobyoung.work.go.kr)에서 공지 중이다.
<박도제 기자 @bullmoth>
pdj24@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