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농산업분야 오피니언 리더들을 위해 다양한 농산업관련 이슈들을 알기 쉽게 정리한 주간 리포트 ‘RDA Interrobang’을 12일부로 창간한다고 밝혔다.
물음느낌표를 의미하는 ‘인테러뱅’은 1960년대 미국의 한 광고회사가 ‘수사학(修辭學)적 질문’을 나타내기 위해 고안한 부호로 물음표와 느낌표를 하나로 결합한 형태를 뜻한다. ‘호기심과 놀라움’의 감정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으며, 사소한 질문에서 기발한 해답을 찾는 발상의 전환을 상징한다.
‘RDA Interrobang’은 매주 수요일 발간된다. 창간호의 주제는 ‘2011년 농산업 트렌드’로,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FAST 트렌드와 삶의 여유와 질을 중시하는 SLOW 트렌드가 역설적으로 공존하는 현상을 함축하는 ‘FAST & SLOW : 창조적 공존’이 2011년 농산업 트렌드의 키워드로 선정됐다.
FAST에서는 ▷ 자유무역협정(FTA) 비준과 관련한 논의 ▷농사(農事)에서 농산업으로서의 農社(Agribusiness)로 전환 ▷소셜 커머스와 T-커머스를 활용한 농업경영체(Smart Farm)의 확산 ▷ 리팜족(Re-farm) 및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변화(Transition)를 담았다.
SLOW에서는 ▷동물복지와 유기농업을 통한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 ▷생산자와 소비자의 단절, 맛의 획일화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생산·지역소비 개념의 로컬푸드 ▷ 복고열풍(Origin)의 전통 식문화 확산 ▷농업 부산물(Waste)의 자원화와 대체 에너지로의 활용 등을 꼽았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